거리에 차량 상태가 비슷한 자동차 두 대를 세워 놓았습니다.
두 대 모두 보닛이 열린 상태였으며, 그중 한 대만 창문을 깨어 놓았습니다.
보닛만 열어놓은 차는 1주일이 지나도 그대로였지만, 창문까지 깨어놓은 차는 10분 만에 타이어와 배터리가 없어졌으며 심한 낙서와 함께 파손되었습니다.
1969년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필립 짐바르도 교수가 실시한 실험으로
이를 깨진 ‘유리창의 법칙’이라 부릅니다.
깨진 유리창이 큰 범죄를 일으키는 원인이다?
1980년대 뉴욕은 연간 60만 건 이상의 중범죄 사건이 발생한 모두가 두려워하는 도시의 대상이었습니다. 범죄심리학 박사인 조지켈링 교수는 깨진 유리창의 법칙을 바탕으로 범죄 해결을 방법 찾았습니다.
지하철 범죄를 줄이기 위한 대책은 다른 것이 아닌 낙서를 철저하게 지우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를 신뢰하지 못했으나, 당시 뉴욕 교통국의 데이비드 건 국장은 켈리 교수의 제안을 받아들여 치안 회복을 목표로 지하철의 낙서를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침을 내세웠습니다.
지하철 차량 기지에 직원이 투입되어 6,000대에 달하는 차량의 낙서를 지운 지 5년
낙서 지우기를 시행하면서 범죄 발생률이 완만해지기 시작했습니다.
낙서 지우기를 실행한 지 2년 후에는 중범죄 건수가 감소했고, 결과적으로 뉴욕 지하철의 중범죄 사건은 75%나 줄어들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모델이 있습니다.
만약 이 모델의 발에 작은 가시가 박혔다면 당당하고 멋있는 워킹을 계속할 수 있을까요?
더 큰 문제는 이 모델이 자기 발에 가시가 박혔다는 사실을 모른다면 이 모델은 다리를 수술해야만 다시 멋있는 워킹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할 겁니다.
작은 가시 하나만 빼면 다시 멋있는 워킹을 할 수 있는데, 큰 수술을 해야 나을 수 있다 생각하는 것이 위기입니다.
위기란 위기인지 모르는 게 위기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위기는 위기인지 알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주) 카이로스는 당신의 삶의 위기를 기회로 바꿔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 큰 것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소한 노력이 진짜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당신의 주변을 둘러보세요.
책상이 지저분한가요? 쓰레기통이 넘치고 있나요?
지금 꼭 바꿔야 할 한 가지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그걸 바꿔보세요.
당신에게도 놀라운 변화가 찾아올 겁니다.